무화과 효능 부작용 및 말리기

여러분 혹시 무화과라는 과일을 잘 알고 계시나요? 과거 고대 이집트 여왕인 클레오파트라가 매우 즐겨 먹었다는 무화과는 이집트에서 약 4,000년 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수로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모양도 맛도 너무나 좋은 과일로써 8월에서 11월까지가 제철인 무화과. 오늘 무화과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말려서 먹는 방법까지 모두 공유해볼 예정이오니 끝까지 재미있게 읽어봐 주시길 바라며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주로 2m에서 최대 4m까지 자라나는 넓은 잎 떨기 나무로써, 잎 앞면은 거칠고 잎 뒷면에 잔털이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는 심는 그해 바로 과실이 맺을 수 있기는 하나 보통 3년 이상이 넘어 수형이 완성될 때 정성적으로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에는 훌륭한 효능들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해보세요.

 

1. 소화 촉진 효능이 있다

 

무화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식이섬유는 변비 혹은 설사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미용에 좋다

 

무화과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롤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에 피부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며 피부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관 건강에 좋다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칼륨 그리고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로 인해 혈압이 내려가고 고혈압 및 혈관 건강이 좋아집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엇이든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좋지 않습니다. 무화과 또한 동일하죠. 이를 어기고 무화과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 및 복통을 호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말린 무화과 같은 경우에는 당분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다 보니 충치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 또한 과도한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무화과를 섭취하시고 알레르기 현상을 보이시는 분이 은근 많이 계십니다. 보통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얼굴에 붉은 반점들이 오르며 입술이 따갑고 혀가 마비되는 증상이 있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세요 

 


무화과 말리기


 

가장 흔하게 무화과를 말리는 방법은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장시간 말려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이 방법으로 건조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그래서 집에서도 손쉽게 무화과를 말려 드실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 프라이어를 사용하다

 

에어 프라이어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근 새롭게 나온 제품들은 건조 과일 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꼭 이 기능이 있어야만 건조를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쉽게 생각해 그냥 저온에서 오랫동안 구워내면 되는 것입니다. 무화과를 절반 잘라 에어 프라이어에서 70도 / 6시간 정도 돌려주면 적당하다고 하지만 이는 기계의 성능에 따라 말려낸 정도가 다르기에 굽는 사이에 한번씩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식품 건조기를 사용하다

 

요즘 요리 좀 한다는 분들은 모두 가지고 계실법한 식품 건조기를 활용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말린 무화과를 만드는 방법은 에어 프라이어와 거의 흡사합니다. 70도에서 7-8시간 정도 건조해준다고 하는데 이 또한 기계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사이사이 확인해가며 시간을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이 제철인 무화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만큼 많은 분들께서 즐겁게 맛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렇게 오늘 포스팅 주제로 몇 자 끄적여봤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